비쥬얼이미지
회사소개
회사소개
상표뉴스
  • customer center
  • 입금계좌안내

네이버블로그

티스토리

QUICK MENU

  • 상표우선심사안내
  • 상표분쟁/경고장
  • 해외상표등록안내
  • 상표의 등록요건

상표뉴스

HOME > 회사소개 > 상표뉴스

view페이지
칸막이 특허출원 UP! K-방역 UP!
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-12-03
내용 칸막이 특허출원 UP! K-방역 UP!
- 코로나19 감염 방지, 테이블 칸막이 관련 특허출원 급증 -

# 올해 수능에서 책상마다 비말차단을 위한 칸막이가 설치되는 등 코로나19로 인해 칸막이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아지는 가운데, 바이러스 감염을 차단할 수 있는 테이블 칸막이 관련 특허출원이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.
# 칸막이는 선반, 책장, 책꽂이, 부스 등의 가구에 적용되어 단순하게 영역을 구분하는 일반 칸막이와 책상, 식탁, 탁자 등에 설치되어 개인별로 공간을 확보하는 테이블 칸막이로 구분할 수 있다.


□ 특허청(청장 김용래)에 따르면, 칸막이 관련 특허출원은 ’11년부터 ’19년까지 매년 50건 정도에 머물렀으나, ’20년에는 3분기까지 92건이 출원되어 8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.

ㅇ 특히, 테이블 칸막이는 ’11년부터 ’19년까지 평균 18.4건의 출원에서, 올해에는 3분기까지 69건이 출원되어 연말 기준 4배 이상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.

ㅇ 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하여 개인위생과 방역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이와 관련된 출원이 폭증한 것으로 풀이된다.

□ ’11년부터 최근 10년간 기술분야별로 국내 출원동향을 살펴보면, 일반 칸막이 226건, 테이블 칸막이 235건, 그리고 이들의 고정, 장착, 또는 거치와 관련한 칸막이 부속품이 50건 출원되었다.

ㅇ 주목할 점은 예년 수준의 특허출원을 유지하는 다른 분야와 달리 테이블 칸막이 특허출원이 올해 들어 큰 폭으로 증가한 것과 방역 관련 특허출원이 예년 평균 1.67건에서 올해 53건으로 급증한 것이다.

ㅇ 테이블 칸막이는 과거 조립구조나 프라이버시 문제 해결의 관점에서 출원이 이루어졌으나, 올해 호흡기 감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방역, 이동성, 휴대성, 및 환경문제 개선으로 그 출원경향이 바뀌었다.

ㅇ 또한, 휴대용 테이블 칸막이는 세계보건기구(WHO)가 미세먼지를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할 당시인 ’13년 9건, 메르스가 유행했던 시기인 ’15년 13건에 이어, 올해 19건으로 가장 많은 출원을 기록하였다.

ㅇ 이는 올해 코로나19 대유행에 따라, 항균기능을 가지면서 이동성 및 휴대성을 동시에 향상시킨 휴대용 칸막이에 대한 수요자들의 요구에 맞추어 특허출원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.

□ ’11년 이후, 출원인별로 살펴보면, 전체 출원 511건 중, 외국인 출원은 7건(1.37)인 반면, 개인 및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한 내국인 출원은 504건(98.63)으로 출원의 대부분을 내국인이 차지하고 있다.

ㅇ 특히, 비말방지, 항균기능 부가 등의 방역과 관련한 칸막이 68건은 모두 내국인이 출원하였고, 테이블 칸막이에 적용된 48건이 올해 집중적으로 출원되어 모범적인 K-방역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.

□ 특허청 정성중 생활용품심사과장은 “코로나19로 높아진 개인방역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특허출원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.”면서 “특허청은 신속, 정확한 특허심사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와 같은 사회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겠다.”고 말했다.
첨부파일

목록 

이전글 다음글
- 이전글 유행이 빠르다고요? 디자인등록도 빨리 해드려요!
- 다음글 손해배상액 현실화를 위한 상표법, 디자인보호법, 부정경쟁방지법 개정안 국회통과